2025년 06월 27일 속회 - 26과 “믿음으로 의롭다 함을 얻음”
2025-06-20 14:52:03
박기태
조회수   64

 

6월 27일 26과 “믿음으로 의롭다 함을 얻음”

 

『한 주간의 삶 나누기』

 

『조용한 기도』

 

『찬송』  357장 주 믿는 사람 일어나

 

『기도』 맡은이

 

『오늘의 말씀』갈라디아서 3장 23~26절

23. 믿음이 오기 전에 우리는 율법 아래에 매인 바 되고 계시될 믿음의 때까지 갇혔느니라

24. 이같이 율법이 우리를 그리스도께로 인도하는 초등교사가 되어 우리로 하여금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게 하려 함이라

25. 믿음이 온 후로는 우리가 초등교사 아래에 있지 아니하도다

26. 너희가 다 믿음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님의 아들이 되었으니

 

『암송할 말씀』

   이같이 율법이 우리를 그리스도께로 인도하는 초등교사가 되어 우리로 하여금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게 하려 함이라 [24]

 

『 말씀 나누기 』

  성경은 하나님의 구원 역사에 관한 기록입니다. 하나님은 타락한 인간이 구원받아 하나님의 백성으로 회복되기를 원하셨습니다. 이를 위해 구약에서는 율법을, 신약에서는 믿음을 사용하셨습니다. 율법은 우리를 그리스도께로 인도하는 역할을 하고, 믿음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구원에 이르게 했습니다.

  믿음으로 살려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첫째, 죄를 깨달아야 합니다.

  바울은 믿음이 오기 전에 우리는 율법 아래에 매인 바 되고, 믿음의 때 까지 갇혀 있었다고 했습니다. 율법은 죄를 깨닫게 하여 하나님께로 나아가게 하는 초등교사의 역할을 했습니다. 하나님은 자신의 백성이 세상에서 거룩히 구별되어 살도록 친히 율법을 세우셨습니다. 어두운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이 죄를 범하지 않도록 하고, 동시에 죄를 드러내 깨닫게 하려 함이었습니다. 바울은 그러나 율법의 역할은 예수님이 오실 때까지라고 단언했습니다. 믿음이 오면 율법의 역할은 중지되어 그 속박에서 해방 된다고 가르쳤습니다.

  우리는 하나님이 주신 율법으로 죄를 깨닫고 그리스도에게로 나아가는 길을 발견해서 믿음에까지 이르러야 합니다.

 

  둘째, 하나님의 자녀답게 살아야 합니다.

  율법은 그리스도에게로 우리를 인도하고,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으로 우리는 의롭게 되었습니다. 율법에 익숙한 사람들은 믿음으로 의롭게 된다는 것이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으로 구원에 이르는 것은 영원토록 변하지 않는 진리입니다.

  이렇게 믿음으로 구원받아 하나님의 자녀가 된 사람은 그에 합당한 삶을 살아야 합니다. 믿음으로 구원에 이르는 것과 믿음에 합당한 삶을 사는 것은 동전의 양면과 같습니다. 절대 분리될 수 없습니다. 하나님 말씀에 순종하여 그 말씀을 일상에서 드러냄으로써 세상 사람들에게 복음을 전하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

 

  셋째, 진리를 추구해야 합니다.

  율법이 사람들을 그리스도에게로 인도하는 초등교사의 역할을 한 것처럼, 우리 민족이 기독교를 받아들이는데 유교가 그런 역할을 했습니다. 신석구 목사는 3·1운동 민족대표 33인 중 한 명으로 독립운동을 하다가 옥고를 치르고, 해방 후 1950년 평양 형무소에서 공산군에게 희생당했습니다. 그는 어려서부터 유교를 배워 몸소 실천하고 유학을 가르친 전형적인 조선의 선비입니다. 그가 기독교를 받아들인 이유는 유교로는 아무리 가르쳐도 사람됨을 이루지 못했는데, 기독교는 그것이 가능했기 때문입니다. 불완전한 것을 완전케 한 것이 예수의 가르침이었습니다. 신석구에게 공자는 초등교사였고, 예수는 완전한 교사였습니다.

  사람이 아무리 지식과 지혜가 뛰어나도 분명히 한계가 있습니다. 영원불 변의 참 진리는 바로 예수 그리스도입니다. 그분께로 나아가는 것이 살길 입니다.

  우리는 율법을 넘어 믿음으로 의에 이르고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습니다. 마찬가지로 내 지식을 넘어 영원한 진리를 깨달아야 합니다. 신석구 목사 는 공자가 다시 살아와도 그를 믿지 않겠다고  선언했습니다. 우리를 살리는 것은 불완전한 초등교사가 아니라 완전한 예수 그리스도의  말씀입니다.

 

『말씀 행하기』

• 묵상질문 : 

1. 율법의 핵심인 십계명을 통해 깨달은 죄는 무엇입니까?

2. 하나님의 자녀로 살기 위해 어떤 일에 힘써야 합니까?

3. 예수를 믿은 후 내 삶의 태도는 어떻게 달라졌습니까?

 

• 삶의적용 : 우리의 전통문화와 기독교 신앙이 대립하여 갈등이 생겼을 때, 지혜롭게 해결할 방법을 나누어 봅시다.

 

『중보기도』

• 하나님 나라와 건강한 교회와 행복한 가정을 위해 기도합니다.

  (나라와 민족, 담임목사와 교회, 선교사와 선교지, 속회원, 전도 대상 등 서로의 기도 제목을 나누고 함께 기도합니다.)

 

『헌금/찬송』 382장 너 근심 걱정 말아라

 

『마침기도』 주님의 기도 (서로를 축복하며 삶의 자리로 나아갑니다.)

댓글

댓글쓰기 권한이 없습니다.